Logger™ 매뉴얼 > 리포트 매뉴얼 > 트래픽 > 유입경로 > 방문 방법
방문 방법
해당 제품(서비스) 웹사이트 서비스 전체에디션(레벨) 이상 , 모바일 Web 


리포트 정의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한 방법을 분류하여 그 분포를 파이그래프로 나타냅니다.


리포트 설명

본 리포트는 고객이 어떻게 웹사이트에 방문하게 되는가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방문방법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류하여 제공합니다.


리포트 활용
- 북마크/직접입력 등을 통해 접속하는 방문자수가 많을수록 자주 방문하는 단골 사용자가 더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외부 웹사이트로부터의 링크는 상호간 링크교환이나, 다른 웹사이트에서 소개가 많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웹메일 등에 의한 접속수가 증가한다면, 메일발송등에 따른 효과가 있었다고 볼수 있습니다.
- 검색엔진 내 링크를 통한 접속이 많다면, 검색엔진 내 웹사이트가 상위에 랭크되었거나, 좋은 위치에 사이트 설명이 있어 검색결과에서 사이트로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본 리포트는 단순 비율 변화만으로 분석하기는 어려우며, 웹사이트의 마케팅 활동과 각종 웹사이트 내 변화 등에 따라 다양하므로 다각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비율 변화에 따른 견해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각 항목의 (P)는 긍적적 의견, (N)는 부정적 의견을 나타냅니다. 증가의 경우가 아닌 감소의 경우 반대의 설명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북마크 비율증가
(P) 기존 단골 방문자의 활동이 상대적으로 증가 또는 플래시배너 등을 통한 방문 증가
(N) 검색엔진 마케팅 및 제휴/파트너사 링크, 웹메일등의 효과 감소

검색엔진 비율증가
(P) 검색엔진 마케팅 효과의 증가, 검색순위 상승 또는 해당 검색어의 인기 상승.
(N) 기존 단골 방문자의 활동 감소, 제휴 웹사이트를 통한 방문 및 이미지 배너등의 효과 감소

웹사이트 방문비율 증가
(P) 제휴/파트너사 등 기타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링크를 통해 방문자수 증가, 일반 이미지 배너 및 링크효과 증가
(N) 기존 단골방문자 감소 및 검색엔진 마케팅 효과 감소 (순위하락, 해당 검색어의 인기하락 등 )

웹메일 방문비율 증가
(P) 이메일 마케팅 효과증가 및 구전효과를 통한 웹사이트 방문 증가
(N) 기존 단골방문자, 검색엔진, 제휴파트너사링크등 대부분의 방문자 감소.

리스트의 각 항목명(website/email 등)링크를 클릭하면 해당항목의 상세리포트로 이동하게 됩니다.
* Bookmark/Direct 는 클릭하셔도 이동되지 않습니다.


리포트 옵션
리포트의 '처음/재방문' 옵션 셀렉트 박스를 클릭하면 '처음' 혹은 '재방문'에 대한 데이터로 필터링이 가능합니다.

셀편집 기능을 통해 분석하려는 측정 지표에 체크를 하면, 지표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확장된 측정 지표는 서비스 레벨에 따라 다음의 내용으로 제공 되어집니다.
- 방문수, 방문율, 반송수, 반송률(베이직 이상)
- 회원가입수, 회원가입률, 주문수, 주문율(스탠다드 이상)
- 매출액, 방문당매출액, 주문당 매출액(커머스 이상)


유의사항
대부분의 접속이 Bookmark/Direct 항목으로 분석된다면 방문경로 분석을 위한 레퍼러 검출이 정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크게 2가지 내용에 해당됩니다.

1. 사이트에 접속하는 첫페이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다른 페이지로 포워딩이 이루어지고 있다면 레퍼러가 유실되게 되어 방문경로가 대부분 Bookmark/Direct 로 분석됩니다.
레퍼러 유실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참고) 방문경로 검출 불가 문제 항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도메인 URL 구성에 따라 레퍼러가 유실됩니다.
IE 브라우저와 Apple 기기에서 URL이 HTTPS에서 비HTTPS로 전환되는 경우, 레퍼러를 보내지 않거나 다운그레이드합니다. 관리하는 사이트의 도메인을 HTTPS 로 전환한다면 레퍼러는 유실되지 않습니다.

ex) 일부 기기/브라우저에서 구글(https://google.co.kr) 검색을 통해 사이트에 방문하는 경우,
사이트 URL이 구글과 동일하게 https이 아닌 http라면 이전페이지 검색 정보(구글 도메인과 검색어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TIP
-
방문경로 정보(REFERER)의 강제지정

플래시 배너광고와 같이 브라우저에서 방문경로 정보(REFERER)를 전달하지 않는 환경에서는 플래시 배너광고에 의한 방문자는 기존 방문경로 리포트(방문방법, 방문 호스트/도메인 등)에 포함되지 않고, Bookmark/Direct 에 의한 방문자로 처리됩니다.
이 경우 방문경로 리포트에서 통합 합산하여 리포트를 조회하시고자 할 경우에는 다음 항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방문경로 강제 지정 방법


참고

- 레퍼러(referrer)의 검출에 관하여 자세히 보시려면 참조링크(방문경로/레퍼러)의 검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검색엔진 레퍼러 검출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검색엔진 레퍼러 검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이메일 레퍼러 검출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이메일 레퍼러 검출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소셜네트워크 레퍼러 검출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소셜네트워크 레퍼러 검출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쇼핑채널 레퍼러 검출에 관한 제세한 사항은 쇼핑채널 레퍼러 검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주하는 질문
Q. '방문방법' 리포트에서 내부유입 비중이 너무 높아요. 왜 그런 것이죠?
A. 크게 아래 3가지 경우에서 내부유입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 ①외부에서 사이트로 유입 중, 스크립트가 호출되기 전에 페이지가 강제이동하여, 이전 페이지(레퍼러)가 분석 사이트 도메인과 같을 경우
- ②외부에서 유입한 첫 랜딩페이지에 스크립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 ③사이트에 유입한 방문자가 장시간(30분 이상) 페이지 이동을 하지 않아, 세션이 종료된 후 다시 페이지를 이동한 경우


본 도움말 페이지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점수를 입력해주시면, 도움말 페이지 개선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