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lient : 메가스터디 엠베스트
WebSite : www.mbest.co.kr
이은기 대리 | 온라인사업부 사이트기획팀
- Logger™ 서비스를 선택하시게 된 배경은 무엇입니까?
Logger™의 가장 매력적인 요소 3가지를 뽑으라면 "실시간 통계 / 편리한 리포트 조회 / 스크립트 삽입 제거 용이" 로 보는데요.
웹서비스나 프로모션, 이벤트의 사용자 반응을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는 웹을 통해 실시간으로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은 서비스의 사후 관리나 개선안 수립에 있어서 매력적인 요소임에 분명하니까요.
그리고 서비스의 질적인 수준대비 저렴한 비용과 로거의 브랜드 인지도 역시 중요한 이유였습니다.
- 실무에 활용하시는 분석 데이터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특징적인 분석리포트 하나를 말씀 드린다면 바로 '서핑경로 패턴 분석'리포트입니다.
중학생을 타겟으로 하는 엠베스트교육 웹사이트의 특성상 방문자의 활동주기가 1년~3년 주기(길게는 4~5년)를 갖게 됩니다.
지난 상반기, 6개월간 로그분석을 진행하면서 방문자의 사이트 내 행동이 시기별로
규칙적인 패턴으로 움직임을 알 수 있었고, 주목할만한 패턴 10가지 정도를 추출하였습니다.
(주로 학습, 구매를 위한 방문과 연관된) 방문자의 행동 패턴에 따른 능동적인 e마케팅 관점에서의
웹설계 및 운영에 많은 부분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상반기의 패턴분석을 기초로 하여 하반기의 패턴도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 최근에 웹사이트 리뉴얼을 하셨는데요. 어떻게 활용하셨는지요?
지난 9월에 웹사이트 리뉴얼을 진행했는데요.
'기획/설계' 단계에서 주요 메뉴, 페이지별 서비스 개선 방향과 모델링에 로그분석 데이터가 유용하게 쓰였습니다.
방문자들의 사이트 이용 성향과 요구를 사이트 기획에 적용하여 리뉴얼을 완료했는데요. 어느 정도 실효를 거두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 얼마나 주기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하시나요?
우선 주요하게 파악해야 할 데이터(리포트) 항목을 선정한 후, 주간분석(매주)과 매월 월간분석(매월)을 진행합니다.
또한 눈여겨봐야 할 주요 서비스나 상품 프로모션 페이지에 대해서는 별도 분석을 진행하구요
주간 분석결과는 매주 전사적으로 공유를 하며, 기타 분석은 필요에 따라 공유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매일 차곡차곡 쌓이는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까?"라고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웹사이트 특성이나 담당자의 업무 성격, 능력에 따라 데이터 활용 방법도 차이가 있겠구요.
앞으로 이 부분에 좀 더 신경써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How to use that?'
<인터뷰에 응해주신 엠베스트의 이은기 대리님께 감사의 말씀 전해드립니다.>
유철주 | Director, Marketing Divisi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