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매뉴얼 >
CPC 광고 방문자/클릭 상세
해당 제품(서비스) 웹사이트 서비스 전체에디션(레벨) 이상  
리포트 설정방법 CPC광고 분석 URL 생성


리포트 정의
CPC 광고 클릭으로 사이트에 방문 및 접속한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리포트입니다.


리포트 설명

본 리포트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세가지 사항에 대하여 활용이 가능합니다.
1.
특정 검색엔진에 게재된 CPC 광고를 얼마나 클릭하고 방문자가 발생하는지
2. 클릭 및 방문을 일으킨 검색어와 CPC 광고 키워드
3. 혹시 CPC 광고를 반복적으로 클릭하는 악의적인 방문자로 "의심"되는 경우가 있는지
4. 존재한다면 방문자의 IP는 어떤 네트워크정보(ISP/지역/회사/조직등 WHOIS정보)를 갖고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분석가능한 CPC 광고상품
1. 오버추어
2. 구글 애즈
3. 리얼클릭
4. 네이버 검색광고
5. 다음 클릭스

설정관련해서는 CPC광고 분석 URL 생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PC 광고 방문 추세, CPC 광고 클릭 추세 리포트와의 차이점 :
'CPC 광고 방문 추세' 리포트는 방문수( Session )의 추세를, 'CPC 광고 클릭 추세' 리포트는 클릭의 추세를 리포팅합니다. 본 'CPC 광고 방문자/클릭 상세' 리포트는 방문일시와 함께 방문내의 광고 재클릭에 의한 접속을 모두 리포팅 합니다.
또한 본 리포트에서는 CPC 광고를 통한 방문자의 IP, 처음방문시각, 클릭에 의한 접속시각, 사용된 검색엔진(또는 도메인) 및 검색어, CPC 광고에 등록된 광고키워드 등이 제공되며, 해당 IP의 네트워크정보(WHOIS)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검색어와 등록된 광고키워드는 2006.3.22 현재 오버추어만 제공되며 추후 각 업체의 기능 제공여부에 따라 추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조회순서별 설명
1. CPC 광고 프로그램 : 분석을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오버추어,구글애드워즈,리얼클릭,네이버 클릭초이스,다음클릭스)
2. 조회대상 : CPC광고 방문자/클릭상세, 기간내 중복방문IP, 기간내 정상/중복방문 분류별 요약별로 조회할수 있습니다.
CPC광고 방문자/클릭상세- 선택한 CPC광고에 해당하는 클릭일시, 최초방문일시, IP정보, 키워드/상품, 광고매체/도메인 검색어 등을 상세히 보여줍니다.
기간내 중복방문IP- 중복된 IP별로 리스트가 되어 각각의 IP 방문기록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기간내 정상/중복방문 분류별 요약- 분석된 리스트에서 각 항목별로 조회하여 보여지는 리스트 입니다.
3. 시간기준 : 대한민국표준시,태평양표준시,태평양표준시(일광절약) 중 원하는 시간을 선택합니다.
4.기간입력 : 조회를 원하는 기간을 입력하고 '시간기준/기간변경' 버튼을 눌러 조회합니다.


각 항목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CPC 광고 프로그램 : 어떤 CPC 광고 프로그램을 통해 방문했는지에 대한 광고 프로그램명 (ex: 오버추어 or 구글 애드워즈 등)

- CPC 키워드/상품 : CPC 광고 프로그램에 등록한 광고키워드 입니다.
*키워드는 오버추어를 제외한 다른 프로그램은 CPC 광고 클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우에 따라 키워드가 정상적으로 보여지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오버추어의 경우). 원인은 오버추어에서 제공되는 트래픽출처 옵션을 활성화 하지 않았거나, 활성화 되어 있더라도 귀사의 웹사이트에 전달된 트래픽출처 URL의 길이가 길어서 일부분이 잘려 손실된 경우( 기존 오버추어 FAQ 내용으로는 약 255자 ), 방문자의 고의적인 URL조작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오버추어에서 제공되는 고객지원 도움말(FAQ)의 "트래픽출처" 항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오버추어키워드가 부분 유실되어 확인이 어려울 경우에는 본 리포트의 검색엔진 "검색어" 부분의 데이터를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광고매체/도메인 : CPC 광고가 게재된 검색엔진 또는 도메인으로서, 해당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할때 사용된 검색엔진과 검색어입니다. 이 값은 '최초방문일시' 항목의 값과 연계되므로 방문자가 세션이 유지된 상태에서 CPC 광고를 재클릭할 경우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검색어 : 검색엔진에서 방문자가 검색한 검색어 입니다. 해당 검색어를 통해 CPC 광고가 노출되어 클릭되었음을 나타냅니다.
리포트의 "CPC 키워드/상품" 부분이 손상되었을 경우 본 "검색어" 항목을 통해 추정하실 수 있습니다.


- 클릭일시
: CPC 광고를 방문자가 클릭한 시각으로서 초(second)단위까지 표현됩니다.
고의적인 클릭으로 "부정클릭 의심" 되는 부분(세션발생시각, 즉 최조방문시각과 클릭시각이 다를 경우)에서는 클릭일시 옆에 느낌표(시각 불일치)마크가 나타납니다.
이는 의심되는 클릭에 대한 표시이며, 반드시 클릭조작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 시각 불일치 ('부정클릭 의심' 표시) : 세션발생시각, 즉 최조방문일시와 클릭일시가 다를 경우 표시되며 이는 의심되는 클릭에 대한 표시이며, 반드시 클릭조작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 리포트 활용부분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최초방문일시 : 귀사의 웹사이트에 방문한 최초시각입니다. 즉, 세션이 발생한 시각입니다.
클릭일시와 방문일시가 다를경우 이미 귀사의 웹사이트에 방문한 방문자가 세션( Session )이 유지되고 있는 동안, CPC 광고를 클릭하여 귀사의 웹사이트에 방문한 경우입니다.

- IP조회
(방문자 IP의 정보조회) : 방문자 IP의 네트워크 상세정보 (WHOIS)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WHOIS정보는 nic.or.kr 에 등록된 정보로서 국내정보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국외 IP 정보의 경우에는 WHOIS 조회화면 하단에서
제시하는 외국의 WHOIS 정보기관에 접속해서 조회하셔야 합니다.
조회되는 WHOIS정보는 IP를 관할하는 네트워크 소유기관/기업체명/ISP명 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기업체명/학교명/단체명등이 조회될 경우에는 IP가 해당 조직의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만,
ISP(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 한국통신/하나로통신 등 )의 경우에는 해당 IP가 관리되는 관리지소의 정보를 나타내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 방문기록 (방문기록) : 방문자 IP의 방문기록을 보여줍니다.
해당 방문자 IP의 방문기록을 보여주는 리스트 입니다.

- 방문자IP
: 방문자의 IP 입니다. IP옆의 돋보기버튼을 클릭하시면 IP의 네트워크정보(WHOIS)를 볼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IP의 상세 네트워크 정보는 http://whois.nida.or.kr 에서 제공되는 것입니다.
동일한 IP끼리는 동일한 배경색으로 표현되므로 같은 IP의 재접속등을 살펴보기 편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IP값 또는 IP대역이 근접할 수록 상호 유사한 색상으로 표현됩니다.

본 리포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각 CPC 광고 상품별로 사전 설정작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준비사항에 대한 설명은 CPC 광고 클릭 도움말의 준비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리포트 활용
* 광고를 통해 방문한 방문자에 대한 정상/비정상 여부 판단하기
CPC 광고를 통한 방문자의 상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동일 방문자에 의한 재클릭 여부 또는 부정클릭에 대한 시도 여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CPC 광고를 통한 방문인 경우 (정상적인 방문) :
- 클릭일시와 최초방문일시가 일치하며, 방문에 사용된 검색엔진(또는 도메인) 및 검색어가 존재합니다.

비정상적인 CPC 광고를 통한 방문으로 '의심'되는 경우 :
동일 IP에 의해서 CPC 광고가 방문(세션,Session)내에서 재차 여러번 클릭된 경우입니다.
- (1) 클릭일시가 최초방문일시보다 이후시각이거나, 클릭일시 옆에 느낌표마크가 나타납니다.
- (2) 방문에 사용된 검색엔진(또는 도메인) 또는 검색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3) 동일한 IP가 연속되어 존재합니다.

위의 비정상적인 경우에 대한 예외사례 :
- (1) 이미 귀사의 웹사이트에 방문한 방문자가 세션(Session)이 유지되고 있는 상태에서 CPC 광고의 클릭을 통해 방문할 경우에 해당됩니다.
- (2) 해당 IP가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Proxy Server, 인터넷공유기, Router 등을 통해 접속되는 경우 다수의 PC가 하나의 IP로 검출되므로, 동일한 IP가 존재한다고 하여 고의적인 클릭으로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
하지만 위 사항에 대하여 동일 IP에서 일정간격(예: 5초, 10초, 20초 등)을 두고 지속적인 클릭이 있다면 고의적인 클릭을 유발한 방문자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 본 리포트에서 비정상적인 CPC 광고클릭으로 추정되어 느낌표 마크가 붙는 경우에 대한 모든 클릭이 실제 CPC 광고클릭에 대한 비용으로 지불되지는 않습니다.
오버추어 등의 CPC 광고 업체에서도 자체적으로 클릭조작을 감지하여 제거하며, 이에 대한 상세내용은 각사의 고객지원 페이지 또는 오버추어의 경우 오버추어(TM)의 FAQ - 클릭조작 방지
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
- 오버추어의 경우 제공하는 리포트는 태평양 표준시(PST) 및 일광절약 시간(PDT)기준으로 1일전의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이에 따라 본 리포트는 대한민국표준시(KST)기준 및 태평양표준시(PST) 및 태평양 일광절약 표준시(PDT)로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PST 보다 KST가 17시간 빠르며, PDT보다는 16시간 빠릅니다.)
오버추어 제공 리포트와 비교할 경우에는 리포트 조회시 시간기준이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최근 7일치의 데이터만 저장 및 조회가 가능하므로 이전의 데이터는 엑셀/워드/CSV/HTML 등으로 별도 다운로드 받으셔서 저장하셔야 합니다.
- 분석 제외대상으로 등록한 IP의 경우 검출되지 않습니다.



참고
-
CPC 광고 클릭 추세에 대한 분석은 CPC 광고 클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CPC 광고 방문 추세에 대한 분석은 CPC 광고 방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오버추어에서 제공되는 "FAQ"항목의 "트래픽출처" 및 "클릭조작방지" 항목을 읽어보시면 추가적인 도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 2004년 8월 기준 오버추어 에서 제공되는 해당항목의 도움말은 오버추어(TM)의 FAQ - 클릭조작 방지오버추어(TM)의 FAQ - 트래픽 출처 부분에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단, 현재 오버추어의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추가적으로 오버추어(TM) 보고서의 특징과 차이점을 살펴보시면 오버추어에서 제공되는 리포트의 특징을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본 도움말 페이지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점수를 입력해주시면, 도움말 페이지 개선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